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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 많은 기업들이 브랜딩 활동의 벤치마킹 사례로 꼽는 기업입니다. 국내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혁신이나 브랜드 스폰서쉽,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사례에서 빠지지 않고 언급되고 있습니다.
다수의 마케터들이 현대카드를 높이 평가하는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상품 자체에 대한 지속적인 혁신 활동입니다. 기존 카드사들과 다르게 카드의 혜택만이 아닌 카드 디자인, 네이밍, 소재, 사이즈, 색상, 패키지, 상품 체계 등 소비자의 감각기관이 지각할 수 있는 모든 요소를 혁신의 대상으로 삼고 추진한 일들은 현대카드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했습니다. 그 결과 고객들은 늘 현대카드가 혁신을 하고 있다는 인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두번째로는 일관되면서도 조금씩 변화를 주는 크리에이티브 방식입니다. 항상 작은 것이라도 명확하게 드러날 수 있는 소재를 잡아 독특한 리듬감과 극적인 노출, 자신만의 스토리텔링을 연출한 광고 스타일은 업계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크게 주목을 받아 왔습니다. 또한, 브랜딩 스폰서쉽 활동을 TV라는 대중 매체를 통해 적극적으로 노출한 것도 큰 이슈를 발휘하고 있습니다.
(출처. 현대카드 블로그)
그런데 현대카드 광고에 있어서 간과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스타일에 대한 그들의 관점과 생각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한다면, 기존의 브랜드들이 대부분 하나의 광고를 제작해서 한 달에서 한 달 반정도 광고를 집행했습니다. 그것에 기반해 GRPs, CPRP 등을 계산해 광고 효과를 평가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현대카드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현대카드는 항상 동일한 컨셉에 대해서 여러 편의 광고를 때로는 상이하게, 혹은 같은 영상을 다른 편집 형태로 제작하여 집행하였습니다. 이는 기존 기업들과는 사뭇 다른 형태죠. 대부분의 기업들은 광고 개별 편에 대해 광고효과를 조사하기 때문에 현대카드와 같은 방식으로 소재 집행을 하기 쉽지 않습니다. GRPs가 높지 않게 나오기 때문이죠.
현대카드가 이런 접근법을 사용한 이유는 아마도 최근 소비자들의 광고 소비행태가 변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매체와 콘텐츠의 기하급수적 증가로 인한 '조기 피로'라고 생각합니다. 과거와 달리 요즘처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수 많은 미디어 콘텐츠를 접하는 소비자들은 여러 매체에서 반복적으로 접한 것에 대해 쉽게 싫증을 느낍니다. 재미있는 콘텐츠는 인터넷에서 찾아서라도 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아무리 재미있는 광고라도 몇 번 보다보면 금새 싫증이 나죠.
그래서일까요? 아니면 최근 현대카드를 따라하는 유사 광고가 많아져서일까요? 현대카드가 이번에는 파격적인 크리에이티브 변화를 시도했습니다.
소비자들의 광고에 대한 '조기 피로'는 앞으로 많은 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현상일 것입니다. 예전과 달리 '이 광고 재미있다'는 입소문을 타면 하룻밤 새에 수십만이 온라인으로 볼 수 있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기업들은 매체 전략에 대해 새로운 관점을 지녀야 할 것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현대카드 광고는 많은 기업의 마케터들에게 새로운 생각의 단초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방식대로 한 편의 광고를 한달간 매체에 집행하는 전략이 효과가 있을까요? 아니면 조금씩 다르지만 같은 스타일로 동일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다품 소량집행 광고 전략이 효과적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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